드라마 도깨비 촬영지, 캐나다 퀘벡시티(Quebec City)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 캐나다 퀘벡시티(Quebec City)

 

오늘은 12월 2일 금요일부터 tvN을 통해 방송되는 도깨비 촬영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깨비는 김은숙 작가의 신작으로 김 작가가 공중파를 떠나 처음으로 케이블과 작업하는 작품입니다. ‘태양의 후예’ 이후 김은숙 작가가 어떤 작품으로 시청자와 다시 만나게 될지 궁금했는데 공유, 김고은과 더불어 도깨비로 돌아오게 되었네요. 도깨비의 티저를 보니 촬영지로 쓰인 배경이 아주 아름다웠는데, 그곳은 바로 캐나다의 퀘벡 주(州)의 주도(州都)인 퀘벡시티(Quebec City)입니다. 그럼 그림처럼 아름다운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인 캐나다 퀘벡시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도깨비 촬영지인 캐나다는 10개의 주(州)와 3개의 준주(州峻)로 이루어진 연방국가입니다. 다들 아시겠지만 캐나다는 영어와 불어를 공용어로 지정하고 퀘벡 주는 불어를 주로 사용합니다. 그리고 도깨비 촬영지로 쓰인 퀘벡시티는 캐나다의 수도인 오타와(Ottawa), 몬트리올(Montreal), 밴쿠버(Vancouver)와 더불어 4대 관광지로 꼽힙니다. 퀘벡시티는 몬트리올에서 버스로 약 3시간 정도 거리라서 몬트리올을 들러 여행하기에 좋다고 하네요.

 

 

도깨비 촬영지인 퀘벡시티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면, 퀘벡시티는 캐나다에서 제일 오래된 도시 중에 하나로 유럽의 고전문화와 예술이 조화를 잘 이룬 곳입니다. 그리고 불어를 사용하게 된 역사적 배경 때문에 작은 프랑스라 불릴 정도로 프랑스의 문화가 여기저기에 배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도깨비 촬영지 홍보자료에 등장하는 표지판이나 간판 등이 거의 불로로 적혀있습니다. 불어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은 여행사무소에서 여행 자료를 따로 받아 두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Quebec is the capital of the province of Quebec in Canada. In 2015 the city had a population of 540,994, and the metropolitan area had a population of 806,400, making it Canada's seventh-largest metropolitan area and Quebec's second-largest city after Montreal, which is about 260 kilometres (160 mi) to the southwest, respectively. Quebec is the second-largest French-speaking city in Canada after Montréal.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 캐나다 퀘벡시티(Quebec City)

 

 

도깨비 촬영지 홍보자료와 티저에 나오는 클래식하고 웅장한 건물이 참 인상적이었는데, 이 성(城)처럼 보이는 건물은 사실 호텔입니다. 퀘벡시티의 랜드마크인 이 건물은 ‘샤토 프롱트낙 호텔(Fairmont Le Château Frontenac)’로 1893년에 지어져 현재는 캐나다의 국립 사적지(史跡地)로 지정된 유서 깊은 곳입니다. 푸른색의 청동 지붕과 빨간 벽돌이 눈에 띄는 외관은 마치 프랑스 어딘가에 있을 법한 고성(古城)의 이미지로 도깨비의 환상적이고 신비로운 분위기에 제격입니다.

 


‘샤토 프롱트낙 호텔’의 내부가 도깨비 촬영지로 사용되었는지 공개된 것은 없지만, 호텔 건물의 전체 모습은 퀘벡시티 어디에서도 한 눈에 볼 수 있어 도깨비 해외로케 장면 여기저기에 등장할 것입니다. 그리고 절벽 위에 서있는 호텔의 객실에서 바라보는 세인트로렌스 강은 아름다움 그 자체라고 합니다. 그리고 호텔 내부는 19세기 전통을 그대로 유지하고 있는데, 그것은 위에서 설명한 대로 국립 사적지로 지정되어 수리나 보수를 마음대로 할 수 없기 때문이라 합니다.

 


‘샤토 프롱트낙 호텔’이 도깨비 촬영지로 사용된 이유는 그 아름다움과 더불어 건물의 역사적 배경에도 의미를 두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프랑스 식민시대에 퀘벡을 개척하던 ‘프롱트낙’ 백작의 이름을 따서 지어진 호텔의 역사적 배경은 도깨비에서 900년 전 장군으로 등장하는 김신(공유)이 전장에서 적군과 싸우는 맹렬함을 상징하는 듯한 느낌을 받게 됩니다.

 


호텔 주변의 산책로인 ‘뒤프랭’ 테라스도 도깨비 촬영지로 쓰입니다. 세인트로렌스 강변을 따라 약 400미터 정도 이어지는 아름다운 산책로는 ‘샤토 프롱트낙 호텔’ 만큼이나 유명한 관광지입니다. 여름에는 우리나라 홍대거리와 비슷하게 다양한 거리공연이 펼쳐지고 겨울에는 설경 자체만으로도 운치와 낭만을 충분히 느낄 수 있다고 합니다.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 캐나다 퀘벡시티(Quebec City) 야경

 

 

퀘벡시티는 도깨비 촬영지로 섭외되기 이전부터 세계적으로 유명한 관광지입니다. 캐나다를 대표하는 단풍 축제는 6~7월 사이에 절정이라 합니다. 그리고 눈이 많은 지역적 특징 때문에 겨울에는 여러 눈 축제가 다양한 볼거리를 줍니다. 이런 다양한 볼거리 중에 꼭 봐야할 것이 바로 퀘벡시티의 야경이라 합니다. 세인트로렌스 강변 절벽에 우뚝 선 ‘샤토 프롱트낙 호텔’에서 흘러나오는 불빛이 강물에 반사되는 풍경 또한 일품이라 밤에도 유람선이 다닌다고 합니다.

 


퀘벡시티의 야경은 사진만으로 맘을 설레게 합니다. 그래서 이왕 도깨비 촬영지로 섭외한 그곳의 야경도 드라마의 몇 장면에 꼭 넣어 주었으면 하는 바람을 가져봅니다. 붓으로 색칠하고 포토샵으로 필터를 잔뜩 입혀 놓은 듯한 야경에도 어김없이 등장하는 호텔의 모습은 웅장하고 운치 있는 것이 꼭 한 번 가보고 싶다는 생각을 들게 합니다.

 


The Château Frontenac is a grand hotel in Quebec City, Quebec, Canada, which is operated as Fairmont Le Château Frontenac. Château Frontenac is situated at an elevation of 54 m (177 ft). It was designated a National Historic Site of Canada in 1980. Prior to the building of the hotel, the site was occupied by the Château Haldimand, residence of the British colonial governors of Lower Canada and Quebec. The hotel is generally recognized as the most photographed hotel in the world, largely for its prominence in the skyline of Quebec City. The current hotel capacity is more than 600 rooms on 18 floors.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 캐나다, 퀘벡시티(Quebec City) 강변

 

 

도깨비 촬영지인 퀘벡시티는 내륙의 끝자락에 위치해 남쪽으로 세인트로렌스 강이 흐르고 그 강은 세인트로망스 만(灣)과 연결됩니다. 이처럼 강과 바다의 접경 지역으로 강변의 풍경과 더불어 바다로 나가는 요트들이 정박하는 요트장의 모습도 볼만 합니다. 더불어 강을 따라 퀘벡의 고전적인 모습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유람선 관광도 유명한 여행코스로 통합니다.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 캐나다 퀘벡시티(Quebec City) 시내

 

 

퀘벡시티의 또 다른 볼거리는 ‘쁘띠 상플랭’ 거리로 유럽풍의 건물과 카페들이 거리를 빼곡히 메꾸고 있어 그림엽서에서 볼 수 있는 호젓하고 아름다운 풍경을 만들어 준다고 합니다. 도깨비 촬영지에 이곳 거리도 포함되어 몇몇 장면에 쓰인다고 알고 있는데 드라마에서 어떤 장면에 등장하게 될지 궁금하네요.

 

 

퀘벡시티 구석구석에는 나직하고 예쁜 건물들이 많이 있어 카메라를 들기만 해도 드라마 배경으로 손색이 없는데, 도깨비 주인공들이 같은 화면에 들어간다고 생각하면 정말 아름다운 장면들이 만들어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런 도시의 모습을 보면서 퀘벡시티가 왜 도깨비 촬영지로 제작진의 선택을 받았는지 알 것 같네요.

 

 

이곳은 도깨비 촬영지로 활용되는지 알 수는 없지만 퀘벡시티의 관광명소 중 하나인 ‘노트르담 교회’라고 합니다. 1688년에 축조되었다고 하니 3백년이 훌쩍 넘는 건물이네요. 겉은 벽돌을 차곡차곡 쌓아올려 다소 소박해 보이지만 내부는 퀘벡시티의 특산품인 스테인드글라스로 장식되어 화려한 모습을 보인다고 합니다.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 캐나다 퀘벡시티(Quebec City) 설경

 

 

단풍과 눈의 나라인 캐나다의 이름에 걸맞게 퀘벡시티의 설경은 아름다움 그 자체라 합니다. 눈만 오면 크리스마스카드에 나올법한 예쁜 풍경을 그대로 볼 수 있다고 하는데, 캐나다에서 도깨비를 촬영할 시기가 9월이었기 때문에 눈이 오는 장면을 담아내기는 어려웠겠지만 사진만으로도 그 아름다움을 즐기기엔 모자람이 없습니다.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 캐나다 퀘벡시티(Quebec City)

 

오늘은 12월 2일 금요일부터 tvN으로 방송되는 김은숙 작가의 도깨비 촬영지인 캐나다 퀘벡시티의 모습을 구석구석 보았습니다. 아래는 세계적인 여행가가 직접 촬영한 퀘벡시티의 영상입니다. 드라마 도깨비 촬영지와 실제 퀘벡시티의 모습을 비교해 보는 것도 드라마를 보는 재미가 될 듯합니다.

 

 

 

1.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의 1차 저작권은 해당업체에 있으며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편집하였음을 밝힙니다. 2.이미지 편집에 대한 2차 저작권은 Dr.Leepark에게 있으며 사용 서체는 상업적 이용이 허가된 나눔체, 서울남산체, 서울한강체, 즐거운서체입니다. 3.공개 백과사전에서 인용한 부분은 별도의 주석을 생략합니다. (illustrator : Dr.Leepark, owner : Polite Bear, http://goodnine.tistory.com)


공감 클릭은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