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둑놈, 도둑님 등장인물관계도

▎도둑놈, 도둑님 등장인물관계도

 

오늘은 얼마 전 종영한 ‘아버님 제가 모실게요’의 후속으로 매주 토요일과 일요일 밤 10시에 MBC를 통해 방송되는 ‘도둑놈, 도둑님’의 인물관계도와 등장인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작과 마찬가지로 50부작 편성인 ‘도둑놈, 도둑님’은 우리나라를 쥐락펴락하는 기득권 세력에게 통쾌한 치명타를 날리는 도둑들의 이야기를 아주 유쾌하고 코믹한 설정으로 풀어내는 줄거리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소녀시대의 서현이 첫 주인공을 맡은 작품으로 지현우, 임주은, 강지훈 등이 주요 등장인물로 캐스팅되어 인물관계도를 채우게 됩니다. ‘도둑놈, 도둑님’의 제작진을 살펴보면 연출에 오경훈, 장준호 PD, 극본에 손영목, 차이영 작가, 제작사는 메이퀸픽쳐스가 담당합니다. 그럼 새롭게 시작하는 MBC주말드라마 ‘도둑놈, 도둑님’의 인물관계도와 등장인물을 줄거리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도둑놈, 도둑님 등장인물관계도, 장돌목 가족관계 편

 

‘도둑놈, 도둑님’에는 몇 가족과 그 구성원들이 만들어가는 이야기가 중심을 이룹니다. 우선 ‘도둑놈, 도둑님’에서 줄거리의 가장 큰 축을 담당하는 장돌목(지현우)의 가족관계 부터 이야기 해봅니다. 장돌목의 아버지 장판수(안길강)는 돌목의 친부(親父)가 아닙니다. ‘도둑놈, 도둑님’에서 베일에 싸인 사건이 인연이 되어 판수와 돌목은 부자(富者)가 됩니다. 원래 장판수는 아내 박하경(정경순)과의 사이에서 아들이 하나 있습니다. 어릴 적 이름이 아직 공개되지 않았지만 한준희(김지훈)라는 아이는 아버지 장판수에 대한 불만과 애증을 가지고 있습니다. 판수는 한때 금고털이 전문가로 교도소를 들락거리며 어머니 박하경의 속을 썩였습니다. 어느날 동생 돌목을 집으로 데려왔고, 친아들인 자신보다 동생에게 더욱 애정을 쏟는 아버지를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장돌목(지현우)의 친아버지인 김찬기(조덕현)는 정의로운 국사선생님이었습니다. 그리고 친어머니 민해원(신은정)은 너그럽고 따뜻한 인품을 가진 여인입니다. 그들에게 그 사건이 벌어지기 전까지 세 식구는 행복했습니다. 하지만 ‘도둑놈, 도둑님’에서 그려지는 삶의 소용돌이는 그들의 행복을 그냥 두지는 않습니다. ‘도둑놈, 도둑님’에서 또 하나의 중요한 가족은 강소주(서현)의 가족입니다. 소주는 태어날 때 어머니의 여윕니다. 그래 부패 형사인 아버지 강성일(김정태)과 살면서 경찰서를 놀이터 삼아 자랍니다. 강소주는 특별하게 잘하는 것도 뛰어나게 예쁘지도 않지만 정의감 넘치는 검찰 수사관이 되는데 돌목과 어릴 적부터 운명처럼 만나게 되면서 그들만의 새로운 인물관계도를 그리게 됩니다.

 


‘도둑놈, 도둑님’에서 돌목의 형인 한준희(김지훈)는 아버지의 삶이 싫어 이름까지 바꾸고 열심히 살아갑니다. 혼자 힘으로 공부해 지방대에 입학한 3학년 때 사법고시에 당당히 수석으로 합격합니다. 본인의 노력도 분명 있지만 윤중태(최종환)이라는 인물의 후원을 받은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검사로 임용된 뒤 윤중태의 딸인 윤화영(임주은)과 미래를 약속한 사이로 발전하게 됩니다. 하지만 좋은 혼처를 구하기에 충분한 배경을 가진 윤화영이 한준희를 선택한 이유는 자신에게 충실할 것이라는 믿음 때문이었고, 화영의 아버지가 준희를 후원한 것은 단순한 인간애가 아닌 자신의 세력을 만들기 위해 계획이었습니다. 이렇게 ‘도둑놈, 도둑님’은 여러 가족 간의 이야기와 그들의 비밀로 전체 줄거리를 시작하게 됩니다. 그리고 ‘도둑놈, 도둑님’에는 많은 아역들이 등장인물로 출연해 각자의 인물관계도에 녹아 듭니다. 우선 지현우의 아역으로는 허준우와 김강훈, 서현의 아역으로는 김아인과 문소희, 김지훈의 아역으로는 남다름이 캐스팅 되었습니다.

 

 

▎도둑놈, 도둑님 등장인물관계도, 천문그룹 & 산운율 편

 

‘도둑놈, 도둑님’에는 절대 기득권세력인 천문그룹과 독립운동가 가문과 관련이 깊은 산운율이라는 모임이 인물관계도의 핵심적인 부분을 만듭니다. 우선 ‘도둑놈, 도둑님’에서 부와 권력을 독점하고 있는 천문그룹은 친일파인 선조 덕에 막대한 돈을 갖게 된 가문입니다. 천문그룹의 회장인 홍일권(장광)은 악명 높은 친일파 자손이라는 손가락질을 피하고자 독립운동가 후손인 윤중태(최종환)를 사위로 들입니다. 윤중태는 검사장 출신 3선 국회의원으로 장인인 홍 회장의 뒷일을 봐주면서 자신의 세력을 만들고 있습니다. 윤중태의 부인이며 홍 회장의 둘째딸인 홍신애(최수린)는 첩실소생으로 어려서부터 차별을 받아왔습니다. 하지만 머리를 쓸 줄 알아 자신에게 유리한 상황을 만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윤중태와 홍신애 사이에서 태어난 윤화영(임주은)은 국제변호사로 특권의식이 DNA에 녹아있지만 남다른 자제심을 가져 눈에 띄게 욕을 먹는 인물은 아닙니다. 그리고 ‘도둑놈, 도둑님’에서 집안싸움의 주축이 되는 홍회장의 큰딸 홍미애(서인숙)는 본처소생으로 신문사를 운영하는 남편 이창영이 대주주로 있는 방송사의 이사장입니다. 뼛속까지 특권의식으로 가득한 그녀는 ‘도둑놈, 도둑님’에서 아마 가장 많은 욕을 먹게 될 캐릭터 인듯합니다. 그리고 홍미애의 아들인 이윤호(한재석)는 갑질과 진상이 그의 엄마와 똑 닮은 등장인물입니다. 이런 설정이 ‘도둑놈, 도둑님’의 홍씨 집안 인물관계도라 할 수 있습니다.

 


‘도둑놈, 도둑님’에는 친일파 후손 천문그룹과 반대로 독립운동가의 후손인 산운율이라는 모임이 있습니다. 모임의 수장이라 할 수 있는 큰 어른 김순천(이주실) 여사는 그녀의 아버지와 함께 독립운동을 했던 백산 선생을 찾다가 돌목 부자와 인연이 생깁니다. 그리고 지금은 조선족 출신의 권정희(이정은)와 함께 살며 골동품 가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산운율 사람들은 소개해 보면 우선 박선진은 강남에서 토탈샵을 운영 중인데 철이 좀 없습니다. 전 남편인 양기영은 천문그룹의 맏딸 홍미애(서이숙)와 눈이 맞아 그녀의 내연남이 됩니다. 그리고 사기꾼 이은석, 발명가 오송식, 권정희 딸 고은지, 박선진의 딸 박여울도 산운율 사람들의 인물관계도를 채우게 됩니다. 그리고 ‘도둑놈, 도둑님’의 또 다른 조연급 등장인물로는 홍회장의 비서인 최태석(한정수), 윤중태의 오른팔인 검사 최강규(김준원), 검찰청 수사관인 남종합 그리고 돌목의 친구인 허종범(쇼리) 등이 있습니다.

 


▎도둑놈, 도둑님 등장인물관계도 (Bad Thief, Good Thief)

 

 

▴ 지현우 : 장돌목 役 (아역 : 허준우, 김강훈)
Ji Hyun-Woo - Jang Dol-Mok

 

 

▴ 서현 : 강소주 役 (아역 : 김아인, 문소희)
Seohyun - Kang So-Joo

 

 

▴ 임주은 : 윤화영 役
Lim Ju-Eun - Yoon Hwa-Young

 

 

▴ 김지훈 : 한준희 役 (아역 : 남다름)
Kim Ji-Hoon - Han Joon-Hee

 

 

▴ 안길강 : 장판수 役
Ahn Kil-Kang as Jang Pan-su

 

 

▴ 최종환 : 윤중태 役
Choi Jong-Hwan as Yun Jung-tae

 

 

▴ 장광 : 홍일권 役
Jang Gwang as Hong Il-gwon

 

 

▴ 김정태 : 강성일 役
Kim Jung-Tae as Kang Seong-il

 

 

▴ 신은정 : 민해원 役
Shin Eun-Jung as Min Haewon

 

 

▴ 정경순 : 박하경 役
Jeong Gyeong-sun as Park Ha-gyeong

 

 

▴ 이주실 : 김순천 役
Lee Ju-sil as Kim Sun-cheon

 

 

▴ 서이숙 : 홍미애 役
Seo I-suk as Hong Mi-ae

 

 

▴ 최수린 : 홍신애 役
Choi Su-rin as Hong Sin-ae

 

 

▴ 조덕현 : 김찬기 役
Cho Deok-hyeon as Kim Chan-gi

 

 

▴ 한재석 : 이윤호 役
Han Jae-seok as Lee Yun-ho

 

 

▴ 한정수 : 최태석 役
Han Jeong-su as Choi Tae-seok

 

 

▴ 이정은 : 권정희 役
Lee Jeong-eun as Kwuan Jeong-hui

 

 

▴ 쇼리 : 허종범 役
SHORRY as Heo Jong-beom

 

 

▴ 김준원 : 최강규 役
Kim Junwon as Choi Gang-gyu

 

▎도둑놈, 도둑님 등장인물관계도 (Bad Thief, Good Thief)

 

2017년 5월 13일부터 방송되는 MBC주말드라마 ‘도둑놈, 도둑님’은 기득권 세력인 친일파와 그들을 응징하는 도둑 그리고 독립운동가의 후손들이 주요 등장인물로 설정됩니다. 대통령이 바꿔 새로운 세상을 기대하는 대중에게 ‘도둑놈, 도둑님’의 도둑은 과연 어떤 공감을 얻게 될까요. 가족 간의 관계나 남녀의 애정을 주로 담아냈던 주말드라마에 특권의식을 가진 사람들에게 날리는 통쾌한 한방까지 타당성 있게 섞어 낸다면 시청자들에게 좋은 호응을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합니다.

 

 

1.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의 1차 저작권은 해당업체에 있으며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편집하였음을 밝힙니다. 2.이미지 편집에 대한 2차 저작권은 Dr.Leepark에게 있으며 사용 서체는 상업적 이용이 허가된 나눔체, 서울남산체, 서울한강체, 즐거운서체입니다. 3.공개 백과사전에서 인용한 부분은 별도의 주석을 생략합니다. (illustrator : Dr.Leepark, owner : Polite Bear, http://goodnine.tistory.com)


공감 클릭은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