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불허전 등장인물관계도

▎명불허전 등장인물관계도


오늘은 ‘비밀의 숲’ 후속으로 2017년 8월 12일 밤 9시부터 방송되는 tvN 주말드라마 ‘명불허전’의 인물관계도와 등장인물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드라마 ‘명불허전’은 조선시대 최고의 침술 의원이었던 실존인물 허임을 극에 맞는 등장인물로 부활시켰습니다. 그리고 ‘명불허전’은 조선시대 침술의 대가와 현대의 흉부외과의사가 만나 진정한 의술이 무엇인지 이야기하는 줄거리를 가지고 있는데, 400년이라는 시간을 뛰어 넘어 그들이 가진 인연의 비밀을 풀어가는 방법으로 타임슬립이 이용됩니다. 김남길 김아중을 주요 등장인물로 내세운 드라마 ‘명불허전’은 기발한 상상력으로 창조된 캐릭터들과 줄거리로 인물관계도를 알차게 채웠습니다. 16부작으로 편성 기획된 ‘명불허전’의 제작진은 연출에 홍종찬 PD, 극본에 김은희 작가(시그널의 김은희 작가와 동명이인) 그리고 제작사는 본팩토리입니다. 그럼 드라마 ‘명불허전’의 줄거리를 통해 등장인물과 인물관계도를 꼼꼼히 알아보겠습니다.



▎명불허전 등장인물관계도, 조선시대 허임 편


드라마 ‘명불허전’의 주인공인 허임(김남길)은 조선시대의 침술 명의입니다. 약관에 의과 시험에서 수석을 했지만 천출이라는 신분 때문에 뜻을 펼칠 수 없게 되자 삐뚤어지기 시작합니다. 그래서 낮에는 혜민서에서 민초의 병을 치료하고 밤에는 양반들의 비밀왕진을 다니며 이중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임금인 선조(조승연)에게 침을 놓을 수 있는 일생일대의 기회를 얻게 됩니다. 허임(김남길)은 이번 기회에 잘 잡아 임금에게 신임을 얻고, 그동안 자신을 궁 밖으로 내돌렸던 허균(엄효섭)에게 한 방 먹일 수 있을 것이라 잔뜩 기대를 합니다. 하지만 임금에게 침을 놓으려는 순간 손은 마구 떨리고, 제대로 처지 한 번 못한 채 관군에게 쫓기는 신세가 됩니다. 그러다 허임은 정체불명의 화살을 맞고 한 순간에 400년 후 서울로 가게 됩니다. 이렇게 드라마 ‘명불허전’은 현대의 인물관계도를 중심으로 줄거리가 바뀌게 됩니다.



‘명불허전’의 조선시대 인물관계도에서 허임(김남길)과 관계가 깊었던 몇몇 등인장물(허균, 유진오, 연이)은 현재의 이야기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우선 허임의 내의원 동기로 나오는 유진오(유민규)는 의가 명문 집안의 후손으로 실력은 없지만 야망이 대단한 인물입니다. 그래서 자신보다 뛰어난 실력을 지닌 천출 허임을 시기합니다. 그런데 ‘명불허전’의 배경이 현대로 바뀌면 유진오와 비슷한 등장인물이 나옵니다. 그리고 화전민의 딸 연이(신린아)는 아비의 등에 실려 혜민서에 오게 됩니다. 하지만 허임의 퇴근 시간과 맞물려 진료를 받지 못하고 돌아가게 되는데, 나중에 이 어린 소녀는 허임을 찾아와 자신을 치료하지 말라고 부탁합니다. 허임은 나중에야 연이가 자신에게 왜 치료를 하지 말라고 했는지 알게 됩니다. 그리고 연이(신린아)는 현대로 간 허임이 다시 조선으로 타임슬립하게 만드는 단초를 제공합니다. 이렇게 드라마 ‘명불허전’은 과거의 인연이 현대에 연결되어 새로운 인물관계도에 영향을 주게 됩니다.



▎명불허전 등장인물관계도, 최연경 현재 이야기 편


‘명불허전’의 또 다른 주인공인 최연경(김아중)은 대학병원에 근무하는 흉부외과 펠루우입니다. 최연경이 의사가 된 것은 병든 엄마를 침술로 고쳐보겠다고 우기던 할아버지 최천술(윤주상)에 대한 반항이 큰 이유가 됩니다. 의대에 진학해 6년 동안 수석을 놓치지 않았고 인턴 성적도 우수해 현재는 선혜병원 흉부외과에서 상당한 인정을 받고 있습니다. 최연경의 승승장구는 누군가에겐 존경을 또 어떤 사람들에게는 질투의 대상이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실력 있는 최연경은 차가운 외모와는 달리 클럽에서 춤추며 스트레스를 푸는 인간적인 취미를 즐깁니다. 언제나 자신만의 길을 가는 최연경의 삶이 어그러지기 시작한 것은 400년을 건너 온 허임(김남길)을 만나고 부터입니다. 우연한 계기로 허임과 최연경이 만나게 되면서 드라마 ‘명불허전’은 침을 든 한의사와 메스를 든 외과의사의 황당하고 코믹한 줄거리가 이어지게 됩니다. 



드라마 ‘명불허전’에서 김연경과 허임이 주로 활동하게 되는 선혜병원과 선혜한방병원은 국내 최고의 인력과 장비를 갖춘 곳입니다. 선혜한방병원의 원장인 마성태(김명곤)는 최연경의 할아버지인 최천술과 동문수학한 사이이며 좋지 않은 과거를 공유한 관계입니다. 그리고 이 두 사람은 ‘명불허전’에서 허임이 현재로 오게 된 비밀을 알고 있는 유일한 사람들입니다. 그리고 마성태의 외손자 유재하(유민규 1인2역)는 한의사이지만 미국 유수 대학병원에서 연구원으로 재직하다 할아버지의 부름을 받고 귀국합니다. 그런데 유재하가 귀국하는 이유는 짝사랑하는 최연경을 보기위해서 이기도 합니다. 귀국해 병원에 합류한 유재하는 최연경을 볼 마음에 들떠 있지만 연경의 주변에서 맴도는 허임을 발견합니다. 게다가 무슨 이유에서인지 할아버지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있는 허임이 왠지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그래서 유재하는 허임이라는 사람의 정체를 추적하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명불허전’은 허임이 현대로 오게 되면서 과거의 관계가 현재로 자연스레 이어집니다.



▎명불허전 등장인물관계도, 다시 조선시대 편


드라마 ‘명불허전’에서 현재로 타임슬립한 허임은 최연경과 아웅대기도 하지만 함께 환자를 구하며 마음을 나누게 됩니다. 그런데 어떤 결정적인 순간 두 사람은 동시에 조선시대로 역 타임슬립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허임은 과거에 자신이 못 다한 일을 하게 됩니다. 허임과 함께 조선으로 가게 된 최연경은 허균(엄효섭)을 만나게 되는데, 허균은 최연경을 보는 순간 과거의 인연을 떠올리며 허임과 연경의 운명적인 인연을 예감하게 됩니다. 그리고 허임이 다시 살아왔다는 소문이 돌자 유진오(유민규)는 사람을 시켜 허임의 뒤를 밟습니다. 그러다 복색도 머리도 기묘한 연경을 보고 한 눈에 반합니다. 현대에서 유재하(유민규)가 연경을 짝사랑하는 것처럼 ‘명불허전’의 조선에서도 유진오(유민규)는 연경에게 반합니다.



드라마 ‘명불허전’에서 조선으로 허임이 돌아왔다는 소문에 유진오만큼 즉각적인 반응을 보이는 사람이 한 명 더 있는데, 바로 허임이 타임슬립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노비 두칠(오대환)입니다. 편찮은 노모의 치료를 허임에게 청했지만 그의 거절로 노모가 죽자 허임을 죽이겠다고 번번이 달려들지만 결과는 늘 현대로 타임슬립을 하게 만들어 줍니다. 이렇게 허임과 최연경은 조선시대와 현재를 오가며 여러 인물관계도의 중심에서 이야기를 이끌어 가게 됩니다.



▎명불허전 등장인물관계도



▴ 김남길 : 허임 役



▴ 김아중 : 최연경 役



▴ 유민규 : 유진오 / 유재하 役



▴ 엄효섭 : 허준 役



▴ 문가영 : 동막개 役



▴ 진선규 : 연이 아비 役



▴ 다케다 히로미츠 : 사야가 / 김충선 役



▴ 김병춘 : 권지 役



▴ 최재섭 : 딱새 役



▴ 오대환 : 두칠 役



▴ 신린아 : 연이 役



▴ 윤주상 : 최천술 役



▴ 태항호 : 민병기 役



▴ 민지아 : 전재숙 役



▴ 김명곤 : 유성태 役



▴ 이재균 : 진영훈 役



▴ 권혁 : 구지웅 役



▴ 안석환 : 신명훈 / 병판 役



▴ 맹상훈 : 유찬성 役



▴ 장우혁 : 충호 役



▴ 조승연 : 선조 役



▴ 노정의 : 오하라 役



▴ 이대연 : 황교수 役



▴ 이재원 : 강만수 役



▴ 성주 : 김민재 役



▴ 서정연 : 정이연 役



▴ 이보연 : 김간호사 役



▴ 변우석 : 검은사내 役



▎명불허전 등장인물관계도


오늘은 드라마 ‘명불허전’의 인물관계도와 등장인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명불허전’은 타임슬립을 통한 시간여행에 메디컬 드라마의 요소와 코미디 그리고 침통의 비밀을 풀어가는 미스터리를 접목시킨 복합장르 드라마입니다. 개인적으로 하나의 장르에 집중하는 작품을 좋아하지만 이번 ‘명불허전’의 내러티브는 제법 관심이 갑니다. 다만 인과관계를 설명하는 플롯이 얼마나 촘촘하게 인물관계도에 녹아들지 그리고 여러 요소를 무리 없이 하나의 줄거리에 어떻게 포함시킬지 걱정이 드는 것도 사실입니다. 산만하고 메시지 없는 오만 잡탕이 되지 않기를 바랄 뿐입니다.



1.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의 1차 저작권은 해당업체에 있으며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편집하였음을 밝힙니다. 2.이미지 편집에 대한 2차 저작권은 Dr.Leepark에게 있으며 사용 서체는 상업적 이용이 허가된 나눔체, 서울남산체, 서울한강체, 즐거운서체입니다. 3.공개 백과사전에서 인용한 부분은 별도의 주석을 생략합니다. (illustrator : Dr.Leepark, owner : Polite Bear, http://goodnine.tistory.com)


내용이 마음에 드셨다면 아래 '하트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