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등급 분류, 나라별 영화등급 분류(film rate)
- 첫 번째 이야기/영화 영보
- 2017. 5. 14. 09:14
▎영화등급 분류, 나라별 영화등급 분류(film rate)
영화등급과 영화등급분류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그리고 미국영화등급분류와 일본영화등급분류 그리고 중국영화등급분류도 함께 알아볼게요. 영화를 관람할 때 마다 관객들은 영화등급이라는 것을 보게 됩니다. 그리고 아이들과 함께 관람하시는 분들은 이 영화를 아이들이 봐도 될까싶어 등급을 미리 찾아보기도 하지요. 그래서 오늘은 영화등급이 어떻게 나뉘고 영화등급분류 기준은 무엇인지 알아볼게요. 일단 영화의 등급을 나누는 가장 큰 이유는 아이들과 청소년, 즉 위험한 영상에 취약한 대상을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그래서 세계 거의 모든 나라는 영화등급제를 실시하고 우리나라도 크게 5개로 등급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예전에 우리나라는 영화의 검열제도가 있었어요. 그것은 영화를 일반 대중에게 상영하기 전에 관련 담당자가 '삭제심의'를 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이것이 창작의 자유를 침해한다는 헌법재판소의 위헌 판결(1996년 10월)로 사리지고 1997년 새로운 영화진흥법에 의해 '등급심의제'로 바뀌게 되요. 그렇다면 이제 자세한 영화등급분류와 그 기준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영화등급분류 기준 등급은 누가 정하나요?
영화의 관람등급은 '영상물등급위원회'에 속해있는 '영화등급분류 소위원회'에서 해당 프로세스를 거쳐 분류하게 됩니다. 제작사에서 포스트프로덕션을 마친 영화의 등급 분류를 받기 위해 위원회에 등급분류 신청서를 냅니다. 그러면 해당부서에서 서류를 검토하고 영화전문위원이 영화 내용을 재검토해요. 그런 다음 소위원에서 소속된 9명의 위원들이 등급을 결정합니다. 마지막으로 위원회가 결정한 등급을 제작사에 통보하는 방법을 통해 영화의 정확한 등급이 정해지게 됩니다. 우리나라에서 영화등급을 분류하는 기준은 크게 주제의 적절성, 선정성, 폭력성, 대사의 표현정도, 공포감, 약물, 모방위험 등 7가지로 나뉩니다. 이런 기준에서 얼마나 벗어나는지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최종 등급을 결정하게 됩니다.
▎영화등급분류표 각국의 영화등급
▎우리나라의 영화등급
우리나라의 영화관람등급은 위에서 말씀드린 대로 5가지 분류합니다.
<첫 째. 전체관람가>
분류 기준 7개 사항 중에 고려요소가 거의 없는 영화를 말합니다.
<둘 째. 12세 이상 관람가>
초등학생이 볼 수 있는 최고 등급입니다. 분류 기준 7가지 중 적절치 못한 내용이 아주 살짝, 즉 경미하게 포함되어 있는 영화를 말합니다.
<세 째. 15세 이상 관람가>
만 15세 이상 관람가는 중학생이 볼 수 있는 최고 등급이라 할 수 있죠. 분류 기준 7가지가 계속적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장면이 있으면 안 됩니다.
<네 째. 청소년 관람불가>
말 그대로 18세 미만의 청소년이 볼 수 없는 영화를 말합니다. 구체적으로 7가지 기준을 위반하는 장면을 포함하고 있는 경우 이 등급을 받게 됩니다.
<다섯 째. 제한 상영가 또는 제한 관람가>
7가지 기준에 맞지 않고 사회적 가치에 크게 위배되는 영상물을 말해요. '제한 상영가'는 영화(영화 및 비디오물 진흥에 관한 법률 제 29조에 근거)에, '제한 관람가'는 비디오물(영화 및 비디오물 진흥에 관한 법률 제 50조에 근거)에 붙는 이름입니다. 영화가 제한 상영가 등급을 받게 되면 상영 자체가 금지되거나 홍보나 상영에 큰 규제를 받게 됩니다.
▎미국의 영화등급
미국은 미디어 선진국답게 1968년부터 영화등급제를 시행하고 있는데요. 우리나라처럼 의무적으로 모든 영화가 등급심의를 받는 것은 아닙니다. 제작사는 영화의 심의등급 없이도 대중에게 영화를 공개할 수 있어요. 하지만 미국 대부분의 극장은 등급분류가 되지 않은 영화를 상영하려 하지 않기 때문에 제작사들은 영화등급을 받습니다. 미국의 경우도 우리처럼 모든 연령대가 관람 가능한 영화가 있고 그 다음부터 연령별로 총 5개로 분류합니다.
<첫 째. G등급>
모든 관객이 볼 수 있는 우리의 전체 관람가와 같습니다. General Audiences(All Ages Admitted)
<둘 째. PG등급>
아이들에게 부적합한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니 부모나 보호자가 동반하여 관람 지도를 해야하는 영화에 부여하는 등급입니다. Parental Guidance Suggested(Some Material May Not Be Suitable For Children)
<세 째. PG-13등급>
만 13세 미만의 아이들은 단독으로 관람할 수 없고 만 17세 미만의 청소년은 관람가능하지만 주의가 필요한 영화에 주는 등급입니다. 그래서 보호자는 그 내용과 구성에 관심을 가져야겠지요. Parents Strongly Cautioned(Some Material May Be Inappropriate For Children Under 13)
<네 째. R등급 >
만 13세 부터 17세 미만은 반드시 보호자가 동반해야 볼 수 있는 영화라는 의미입니다. Restricted(Under 17 Requires Accompanying Parent Or Adult Guardian)
<다섯 째. NC-17등급>
청소년관람불가 영화입니다. No One 17 And Under Admitted
▎일본의 영화등급
일본은 영화관련 위원회가 제법 많은데 영화등급은 영륜위원회와 영륜관리위원회에서 정한 규정에 따라 심의합니다. 우리와 거의 비슷한 등급제를 가지고 있지만 일본 영화는 제한 상영될만한 영화의 구체적인 분류가 없이 그냥 청소년관람불가로 묶었습니다. 일본의 심의규정은 우리보다 좀 더 너그러운(?) 편이에요. 그래서 우리나라에서는 15세 이상관람가가 일본에서는 12세 이상 관람가 등급을 받기도 합니다. 그런데 최근 일본 청소년들이 끔찍한 사건을 저지르면서 등급심의가 까다롭게 변하고 있습니다. 2009년에 영화등급 기준이 다시 정해졌는데요. 그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 째. G등급>
모든 연령이 시청 가능한 등급입니다.
<둘 때. PG12>
만 12세 이하의 관객이 관람하려면 보호자의 동반이 필요합니다.
<세 째. R15+>
만 15세 미만은 보호자라 함께라도 볼 수 없는 영화에요.
<네 째. R18+>
말 그래도 만 18세 이상 관람 가능, 즉 청소년관람불가 등급입니다.
▎중국의 영화등급
중국은 특이하게 영화등급에 대한 정확한 규정이 없어요. 영화를 극장에서 상영하기 위해서는 모든 연령대가 관람가능하게 제작을 하든지 수입한 영화는 전체연령 관람에 적합하지 않은 장면을 통째로 삭제해야 합니다. 2016년 상반기 블록버스터 영화 중 하나인 '데드풀'이 중국에서는 상영불가 판정을 받았어요. 전체 연령이 관람하기 위해 해당 장면을 삭제하고 나면 남는 장면이 거의 없다는 이야기겠죠. 그래서 중국은 모든 연령대가 관람가능하게 하든 아니면 상영을 못하든 둘 중에 하나입니다.
1.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의 1차 저작권은 해당업체에 있으며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편집하였음을 밝힙니다. 2.이미지 편집에 대한 2차 저작권은 Dr.Leepark에게 있으며 사용 서체는 상업적 이용이 허가된 나눔체, 서울남산체, 서울한강체, 즐거운서체입니다. 3.공개 백과사전에서 인용한 부분은 별도의 주석을 생략합니다. (illustrator : Dr.Leepark, owner : Polite Bear, http://goodnine.tistory.com)
공감 클릭은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
이 글을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