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로워진 네이버 애널리틱스(Naver Analytics)

▎새로워진 네이버 애널리틱스(Naver Analytics)

 

오늘은 새롭게 개편된 ‘네이버 애널리틱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빅테이터를 분석하는 기술을 가리키는 ‘애널리틱스’는 최근 디지털 마케팅에 있어 블로그 또는 홈페이지 관리자에게 매우 유용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관리자는 방문자 수, 유입 현황, 페이지뷰, 방문 지역 등의 분석 자료를 확인 할 수 있으며, 방문자 또는 고객의 행동 유형으로 기존의 정보를 보완하거나 방문자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애널리틱스는 구글과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것이 가장 보편적으로 쓰입니다. 두 서비스 모두 무료이며 간단한 등록 절차를 통해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비해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특정 검색엔진에 대한 보고가 집중되어 있다는 단점이 있었는데, 2017년 2월 14일 기준으로 네이버에서 애널리틱스를 개편하여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 신규 버전을 출시했습니다. 그럼 새로워진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새로워진 네이버 애널리틱스(Naver Analytics), 실시간 분석

 

 

타사의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가장 좋은 기능은 바로 실시간분석입니다. 실시간분석에서는 블로그나 홈페이지의 현재 방문자와 페이지뷰, 검색어 순위, 검색엔지별 유입, 접속환경별 유입 등을 볼 수 있습니다. 5초 단위로 활성 사용자 수를 제공하는 구글과 다른 점은 방문자, 페이지뷰, 검색유입에 대한 지난 30분 동안의 누적수를 1분 단위로 업데이트해서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30분 단위의 누적수치만을 제공하는 것은 아니고, 해당 활성 수치를 5초 단위 또는 1분 단위로 그래프를 통해 보여줍니다. 그리고 ‘네이버 애널리틱스’가 기존 버전에 새롭게 추가한 부분이 바로 ‘검색광고 전환’ 분석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네이버는 검색광고에 대한 좀 더 공격적인 마케팅을 기획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새로워진 네이버 애널리틱스(Naver Analytics), 페이지뷰 분석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페이지뷰 요약은 일정한 기간을 설정해 신규방문자와 재방문자 그리고 방문횟수 등을 기준으로 방문자당 얼마나 많은 페이지뷰를 실행했는지 보여줍니다. 페이지뷰가 높다는 것은 해당 블로그나 홈페이지에 볼거리 또는 유용한 정보가 많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제공하는 페이지뷰 요약에서 재방문자수가 블로그 내에 체류하며 새로운 페이지뷰를 실행한 수치인지, 정말로 블로그에 다시 방문한 수인지에 대한 정확한 자료가 없습니다. 위의 이미지는 제 블로그의 지난 3일 동안 페이지뷰에 대한 분석 요약입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에서 분석한 방문자당 페이지뷰는 1.07로 기록되어 있는데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방문자수와 실행된 페이지뷰 수를 비교해 보면 1.67정도를 보입니다. 즉 재방문수는 블로그에 체류하며 새롭게 다른 페이지에 접근한 활성 수치를 보여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부분은 시간이 지나면서 좀 더 자체 분석이 필요해 보입니다.)

 

 

▎새로워진 네이버 애널리틱스(Naver Analytics), 검색엔진 방문분포

 

 

‘네이버 애널리틱스’에는 검색엔진별 방문분포 분석을 제공합니다. 이 부분은 블로그 관리자 보다는 홈페이지 관리자에게 상당히 유용한 정보라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대 포털이 네이버라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그래서 대부분의 검색 유입이 네이버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티스토리는 다음 카카오가 운영하는 서비스이기에 본 블로그는 다음 검색유입이 월등이 높습니다.) 홈페이지 관리자는 고객이나 방문자가 어떤 검색엔진을 통해 어떤 비율로 유입되는지 알게 된다면 차기 마케팅 전략을 세울 때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다 검색엔진을 통해 유입된 검색어를 확인해 보면 어떤 검색어가 유효 키워드로 작용했는지도 한눈에 알 수 있습니다.

 

 

▎새로워진 네이버 애널리틱스(Naver Analytics)

 

오늘은 ‘네이버 애널리틱스’의 기본적인 기능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블로그 관리자에게 제법 유용한 정보를 많이 담고 있지만 아직 개편한지 한 달 정도밖에 되지 않아 완전한 안정화와 자세한 분석에는 보완이 필요해 보입니다. 서비스의 장단점과는 별개로 타사의 애널리틱스뿐 아니라 ‘네이버 애널리틱스’를 이용해 어떻게 구성한 포스팅이 각 검색엔진 상위에 검색되어 어떤 유효키워드를 갖게 되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애널리틱스의 좋은 활용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1.포스팅에 사용된 모든 이미지의 1차 저작권은 해당업체에 있으며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편집하였음을 밝힙니다. 2.이미지 편집에 대한 2차 저작권은 Dr.Leepark에게 있으며 사용 서체는 상업적 이용이 허가된 나눔체, 서울남산체, 서울한강체, 즐거운서체입니다. 3.공개 백과사전에서 인용한 부분은 별도의 주석을 생략합니다. (illustrator : Dr.Leepark, owner : Polite Bear, http://goodnine.tistory.com)


공감 클릭은 로그인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포스팅에 큰 힘이 됩니다.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CMSFactory.NET